요즈음 웹소설은 모바일 환경이 대다수다. 그렇기에 모바일 환경에서 독자들에게 어떻게 보이느냐를 봐야 한다. 물론, 헤비 독자들의 경우에는 저마다 다른 글씨체, 글자 크기를 하기에 소용 없긴 하지만 그래도 조판을 사용하면 적당하게 모바일 환경에서 독자들이 어떤 식으로 읽히는 지 테스트 할 수 있다. 웹소설 작가들이 쓰기 좋은 문피아 모바일 환경 조판 양식을 제작했다.
제작 방식
문피아 기본 글씨체가 무엇인지 알 수 없었음. 명확하네 나타나지 않아서, 이어지는 문단에서 어떤 글자에서 다음 줄로 넘어가는지 일일이 확인하면서 줄 간격, 폰트 크기, 문서 여백 등을 설정하였음. 상당한 노가다였지만, 아마 다른 기기로 보면 달라질 가능성이 있음.
(사실 기기마다 가로x세로 길이가 다르기에 조금씩 달라질 확률이 존재함)
테스트 과정
문피아 모바일 환경에서 초기상태로 감상시 문장에서 글자가 넘어가는 부분, 즉 “안녕하세요. 오늘은 ㅇㅇㅇ한 날씨네요. 라는 문장에서 [씨]라는 글자가 다음 줄로 넘어가게 되면, 제작된 조판에서도 [씨]라는 글자에서 넘어가게 됨.
또한, 1페이지 기준 [소제목]이 존재하기에 조판 양식에도 문피아 모바일 앱의 소제목이 본문 시작 부분에 위치한다는 가정 하에 엔터를 눌러 몇 번 띄운 후, 소설 1편 분량으로 문피아 모바일 환경과 조판 양식 페이지가 각각 일치하게 들어맞는지 테스트 함.
테스트 한 기기 : 갤럭시 S22
(아마 다른 기기로 하면 또 줄이 틀릴 수도 있겠지만,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기기로 테스트했기에 웬만해선 이대로 써도 될 것이라 판단.)
문피아 조판 양식 다운로드
조판 설정값
- 글씨체 : 바탕체
- 글자 포인트 : 10pt
- 줄 간격 : 140%
- 들여쓰기 : 11p
그 외에 설정 값은 한글 파일에 캡쳐본 넣어놨음.
또한, 다른 한글 파일의 글을 그대로 복사-붙여넣기 하게 되면 만들어놓은 양식이 깨지기 때문에 다시 한 번 설정값을 만져야 함.
그대로 복사하려면 [Ctrl + ALT + V] 를 눌러 [텍스트 문서]로 붙여 넣기 해야 한다.
한글 문단 모양 수정하는 방법
- 수정하려는 글을 모두 선택(Ctrl + A) 그런 다음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문단 모양을 선택]
한글에서 편집 용지 수정하는 방법
- F7을 누른다
※질문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2개의 응답
너무 좋은 사이트입니다 ㅎㅎ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부디 앞으로도 쭉 유지발전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꾸준히 운영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