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RPG 게임, 소설 애니메이션 및 기타 미디어에서 아이템과 장비는 종종 희귀도와 힘에 따라 다른 등급이나 계층으로 분류된다. 정확한 이름과 분류는 게임과 프랜차이즈 간에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인 아이템 등급 시스템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다.
일반/언커먼/레어/고유/전설/신화
공통(또는 일반) – Common (or Normal)
가장 기본적이고 자주 접하는 항목이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간단한 통계와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쉽게 교체할 수 있다.
언커먼(또는 레어) – Uncommon (or Rare)
일반 아이템보다 한 단계 위의 아이템으로 약간 더 나은 능력치, 능력 또는 독특한 기능을 제공한다. 덜 자주 발견될 수 있지만 여전히 비교적 쉽게 접할 수 있다.
레어(또는 엘리트) – Rare (or Elite)
이 아이템은 언커먼 아이템보다 더 강력하고 흔하지 않는다. 그들은 종종 캐릭터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더 나은 통계, 능력 또는 특수 속성과 함께 제공된다.
고유(또는 영웅) – Unique (or Heroic)
고유 아이템은 종종 특정 캐릭터나 플레이 스타일에 맞는 특수 능력이나 속성을 가진 독특한 아이템이다. 찾기가 더 어려우며 캐릭터의 능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전설(또는 에픽) – Legendary (or Epic)
게임 플레이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매우 희귀하고 강력한 아이템이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인상적인 통계, 능력 또는 세트 보너스를 가지고 있으며 아이템 자체에 고유한 스토리가 담겨져 있는 경우가 많다.
신화(또는 아티팩트)- Mythic (or Artifact)
가장 희귀하고 가장 강력한 티어인 신화 아이템은 종종 특정 이벤트나 업적과 관련이 있으며 게임 플레이를 크게 바꿀 수 있다. 이러한 항목에는 캐릭터의 빌드 또는 전략을 정의할 수 있는 놀라운 통계, 능력 및 고유한 효과가 있다. 신화급 아이템은 게임의 룰 자체를 뒤바꿀 수 있는 경우도 존재한다.
기능에 따른 분류
스타터 또는 베이직
플레이어가 게임 초반에 시작하거나 받는 아이템이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최소한의 통계를 가지고 있으며 진행을 위한 출발점 역할을 한다.
제작 아이템
제작 시스템이나 직업을 통해 플레이어가 만들 수 있는 아이템. 이러한 항목의 품질과 힘은 다양할 수 있으며 구성 요소 및 제조법에 따라 표준 희귀도 계층에 속할 수 있다.
퀘스트 또는 이벤트
퀘스트, 미션 완료, 특별 이벤트 참여 등의 보상으로 획득하는 아이템. 이러한 항목은 이벤트 또는 퀘스트에 고유할 수 있으며 희귀도 및 성능 범위가 다양할 수 있다.
Bind-on-Pickup(BoP) 또는 Bind-on-Equip(BoE):
이 분류는 아이템의 거래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BoP 아이템은 약탈하거나 획득한 플레이어에게 귀속되며 거래할 수 없는 반면, BoE 아이템은 장착 후 플레이어에게 귀속되어 사용하기 전에 거래할 수 있다.
업그레이드 가능
일부 게임에는 특정 시스템이나 작업을 통해 업그레이드하거나 진화할 수 있는 아이템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항목은 낮은 희귀도에서 시작하여 강화됨에 따라 능력과 분류가 향상될 수 있다.
기간 한정 또는 계절
특정 기간 또는 특정 게임 내 시즌에만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 이러한 아이템은 희귀도와 파워가 다를 수 있지만 종종 이벤트나 시즌과 관련된 고유한 모양이나 효과가 있다.
가보
일부 게임에서는 같은 계정이나 서버에 있는 캐릭터 간에 이 아이템을 물려줄 수 있다. 그들은 종종 캐릭터 레벨에 따라 확장되어 캐릭터가 진행됨에 따라 일관된 파워 레벨을 제공한다.
소모품
일시적인 혜택이나 효과를 제공하며 사용 시 소모되는 아이템이다. 여기에는 물약, 두루마리 또는 일회성 효과가 있는 기타 항목이 포함될 수 있다.
분류 방법 정리
무지개색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 초록색, 파란색, 남색, 보라색 등으로 분류된다. 해당 등급은 아이템 뿐 아니라 몬스터의 등급에도 적용할 수 있다. 많은 헌터물에서 차용중이다.
알파벳 분류
ABCDEF로 분류하는 방법이다. 헌터물에서 자주 사용된다. F급 헌터나 A급 헌터 그리고 S급 헌터에 이르기 까지 많은 등급이 사용된다. A급 다음으로는 보통 S급이라 말하고, 거기에 SS나 SSS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그 이상으로는 아래가 자주 사용된다.
- EX급(엑스트라 – 등급 외)
- UR(울트라 레어), SR(슈퍼 레어)
- SSR(스페셜 슈퍼 레어),
- N → R → SR → SSR(노멀 → 레어 → 슈퍼레어 → 슈퍼 스페셜 레어)
- S+ (플러스를 붙임)
디아블로3
인기 게임 디아블로3에서 사용되는 아이템 등급표
- 낮음(회색): 이 항목은 이름이 회색으로 표시되며 조잡하거나 기본적인 것으로 간주된다. 일반적으로 최소한의 스탯이나 능력을 가진 가장 약한 아이템이다.
- 일반(흰색): 이름이 흰색인 항목은 일반 또는 일반 항목이다. 여기에는 무작위 능력이 없는 장비, 보석 및 물약이 포함된다.
- 고급(흰색): 이름이 흰색인 상위 계층 항목으로 일반 항목보다 우수한 것으로 간주되며 더 나은 능력치나 능력을 가질 수 있다.
- 매직(파란색): 매직 아이템에는 파란색 이름이 있고 두 가지 무작위 능력이 있어 하위 등급 아이템보다 더 강력하고 다재다능한다.
- 희귀(노란색): 희귀 아이템은 이름이 노란색이며 최대 4개의 기본 능력과 2개의 보조 능력을 제공하므로 희귀도가 낮은 아이템에 비해 더 강력하고 가치가 있다.
- 전설(주황색): 전설 아이템은 이름이 주황색이고 고유하며 다른 아이템에서는 볼 수 없는 특별한 설명과 능력이 있다. 유사한 아이템에 붙일 수 없는 능력을 갖거나 해당 아이템만의 특수 효과를 제공할 수 있다.
- 세트(녹색): 세트 항목은 녹색 이름을 가지며 컬렉션의 일부이다. 그들은 또한 고유한 설명과 함께 제공되며 동일한 세트의 특정 수의 아이템을 장착하면 특수 효과 또는 보너스가 부여된다.
리그오브레전드 참고
- 브론즈(Bronze): 가장 낮은 등급으로, 일반적으로 초보자 또는 미숙련 선수로 구성된다. 이 단계의 플레이어는 게임의 기본 사항을 배우고 있으며 개선의 여지가 많다.
- 실버: 브론즈보다 한 단계 높은 실버 등급의 플레이어는 게임의 메커니즘과 전략을 더 잘 이해하지만 여전히 기술과 의사 결정을 다듬어야 한다.
- 골드: 골드 플레이어는 실버 플레이어보다 더 높은 수준의 능력과 게임 지식을 보여줍니다. 그들은 기계 기술, 게임 감각 및 팀원과의 조정이 더 나은 경향이 있다.
- 플래티넘: 플래티넘 등급의 플레이어는 게임의 메커니즘과 전략에 대한 숙달도가 더 높습니다. 그들은 종종 낮은 순위의 플레이어에 비해 더 세련된 기술과 게임의 뉘앙스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다.
- 다이아몬드: 다이아몬드 등급의 플레이어는 고도로 숙련되고 경험이 많다. 그들은 종종 역학, 게임 감각 및 팀워크를 포함하여 게임의 다양한 측면에서 탁월한다. 이 플레이어는 플레이어 기반의 최상위 계층으로 간주된다.
- 그랜드마스터: 이 등급은 지속적으로 높은 수준에서 수행하는 엘리트 플레이어를 위해 예약되어 있다. 그랜드마스터 플레이어는 뛰어난 기술과 게임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의 능력은 종종 하위 티어의 플레이어와 차별화된다.
- 챌린저: 최고 등급, 챌린저 선수는 최고 중의 최고이다. 그들은 종종 전문적인 수준에서 경쟁하거나 그렇게 하기를 열망한다. 이 티어의 플레이어는 뛰어난 기계 기술, 게임 감각 및 의사 결정 능력을 가지고 있다.
천사의 계급
- 치천사(熾天使)·지천사(智天使)·좌천사(座天使)의 상급 3대(隊)
- 주천사(主天使)·역천사(力天使)·능천사(能天使)의 중급 3대
- 권천사(權天使)·대천사(大天使)·천사(天使)의 하급 3대
상중하(上中下)
위와 가운데와 아래. 또는 그런 세 등급. 세 가지로 나는 등급이다. 무협에서는 하급무사, 중급무사, 상급무사로 나뉘기도 하고, 그런 등급으로 나뉜 소설도 존재한다.
숫자 등급
1~9의 숫자를 활용하며, 높은 숫자로 갈수록 좋은 아이템으로 정의할 수도 있고, 낮은 숫자로 갈 수록 좋은 아이템이라 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한국의 공무원은 1~9급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9급이 가장 낮으며 1급이 가장 높다. 또한, 1성(星)으로 별 갯수로 등급을 나뉠 수도 있다. 보통 1~5성급 아이템이라 정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