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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 판타지 무기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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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웹소설계에서 자주 등장하는 서양 판타지는 전근대 유럽과 비슷한 수준에, 마법이나 오러 등의 환상적 요소가 개입된 세계관이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판타지에서 차용하는 개념이며, 판타지라는 개념은 서양의 중세나 근대의 이미지로 굳어져 있다.

해당 문서에서는 소설에서 자주 사용되는 무기의 종류와 각 무기의 장단점 등을 설명하고 있다.

소드(sword)

중세 유럽에서 전형적인 검(때때로 학술적으로 기사 검, 비무장 검 또는 전체 기사 무장 검으로 분류됨)은 한 손에 휘두르는 직선형 양날 무기. 대체적으로 손잡이와 칼날의 길이는 약 70~80cm에 달한다. 보통 1.1KG이상의 무게를 가지고 있었다. 판타지 세계관에서 기사들이 주로 사용하는 무기였다. 보통 갑주를 입은 상대와 대치하는 만큼, 베는 것보다는 찌르기에 특화되어 있다.

이점

  • 곧은 칼날은 찌르기 공격에 효과적이며 갑옷을 관통할 수 있음.
  • 가볍고 균형이 잘 잡혀있어 전투에서 빠르고 기동성이 뛰어남.
  • 절단 공격과 찌르기 공격에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무기라 할 수 있음.

단점

  • 곧은 칼날로 인해 다른 칼만큼 베는 데 효과적이지 않음.
  • 방패나 더 무거운 무기로 쉽게 튕겨낼 수 있음.
  • 더 긴 양손 검에 비해 도달 범위가 제한적.

팔시온(Falchion)

마체테와 비슷한 모양의 무기. 얇은 칼날을 가지고 있으며, 칼날을 매우 예리하게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보통의 경우 외날이며 곡선형이라는 게 특징이다. 가끔 직선형의 팔시온이 존재한다.

이점:

  • 곡선 블레이드는 효율적인 절단 및 절단 공격을 허용함.
  • 경량 설계로 빠르고 민첩한 움직임 가능
  • 천이나 살과 같은 부드러운 재료를 절단하는 데 적합하다.

단점:

  • 더 무겁고 곧은 칼날만큼 강하지 않으며 갑옷이나 단단한 표면에 충격을 가하면 휘거나 부러질 수 있다.
  • 직선 검에 비해 제한된 찌르기 능력
  • 구부러진 칼날은 좁은 공간이나 여러 상대를 상대로 사용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음

배틀액스(Battle axe)

전투를 위해 만들어진 도끼. 무게는 대략 0.5~3KG 였으며, 길이는 30cm에서 길게는 150cm까지 다양하다. 이보다 더 길다면 폴암 수준의 무기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나무를 베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도끼이지만 배틀액스는 사람의 팔과 다리를 무참히 베어버리기 위해 만들어졌다.

깊고 파괴적인 상처를 만드는 데 특화된 무기라 할 수 있다.

이점:

  • 무거운 머리는 갑옷과 단단한 표면에 대해 강력하고 파괴적인 타격을 허용함.
  • 상대방의 무기를 막거나 반사시키는 데 사용할 수 있음
  • 넓은 스윙 아크로 다수의 상대에게 효과적이다.

단점:

  • 가벼운 무기보다 느리고 기동성이 떨어지므로 들어오는 공격을 피하거나 반사하기가 더 어려움.
  • 효과적으로 휘두르려면 상당한 힘과 기술이 필요함.
  • 긴 손잡이는 좁은 공간에서 다루기 힘들거나 작은 상대를 상대로 할 수 있음.

곤봉(club)

cudgelbatonbludgeontruncheoncoshnightstick 등. 일반적으로 나무로 만든 몽둥의 계열의 무기이다. 보통 법 집행 시에 상대를 타격하여 제압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무기였다고 할 수 있다.

메이스(Mace)

강력한 일격을 선사하기 위해서 헤드 부분에 무겁고 두텁게 만든 타격 무기이다. 일반적으로 돌이나 뼈 그리고 구리와 강철로 만들어진다. 상대의 상처를 극대화하기 위해 머리 부분을 날카롭게 개조하기도 한다.

이점:

  • 무거운 머리는 갑옷을 관통할 수 있는 파괴적인 일격을 제공.
  • 플랜지 또는 스파이크는 손상을 증가시키고 더 넓은 충격 영역을 허용한다.
  • 상대방의 무기를 막거나 반사시키는 데 사용할 수 있음

단점:

  • 가벼운 무기보다 느리고 기동성이 떨어지므로 들어오는 공격을 피하거나 반사하기가 더 어려움
  • 효과적으로 휘두르려면 상당한 힘과 기술이 필요함.
  • 장대나 창과 같은 더 긴 무기에 비해 도달 범위가 제한적임.

에스톡(Estoc)

중세 유럽에서 주로 찌르기 위주로 사용되는 날카로운 검의 일종이다. 사슬 갑옷이나 판금 갑옷과 싸우기 위해 고안된 디자인을 가진 강철 겁이다. 길고 곧고 날카로운 날보다 한 점에 모이는 끝부분이 강력한 무기였다.

이점:

  • 얇은 칼날이 틈과 관절을 관통할 수 있으므로 갑옷에 효과적임.
  • 찌르기 공격에 적합하여 연조직 침투가 가능함.
  • 가볍고 균형이 잘 잡혀있어 전투에서 빠르고 기동성이 뛰어남.

단점:

  • 다른 검에 비해 절단 능력이 제한됨
  • 방패나 더 무거운 무기로 쉽게 튕겨낼 수 있음.
  • 날카로운 칼날만큼 다재다능하지 않음

레이피어(Rapier)

프랑스 rapière라는 용어에 유래한 레이피어라는 무기는 가볍고 긴 뾰족한 양날검이다. 전쟁에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적인 방어용, 전투용으로 설계된 검이라 할 수 있다. 가볍고 빠른 것이 특징이며, 상대가 방어구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았다면 최적의 무기라 할 수 있다.

이점:

  • 가볍고 빠르기 때문에 빠르고 찌르는 공격에 이상적임.
  • 경갑 또는 비무장 상태의 상대에게 효과적임.
  • 손을 보호하고 상대의 칼날을 잡기 위해 복잡한 칼자루 디자인을 사용할 수 있음.

단점:

  • 다른 검에 비해 절단 능력이 제한됨
  • 더 무겁고 찌르는 검만큼 갑옷에 효과적이지 않음
  • 길고 가느다란 칼날은 더 무거운 무기로 쉽게 튕겨낼 수 있음.

창(lance)

창은 기마병이나 랜서 등이 사용하도록 고안되고 설계된 무기이다. 기병의 돌격 무기 중 하나로 파이크 계열의 무기와는 달리 던지거나 반복적으로 자주 찌르는 방식의 전투 방식과는 어울리지 않는다. 보통 강철의 촉이 있는 나무로 만들어 진 것이 일반적이다.

이점:

  • 긴 범위는 사용자에게 전투에서 상당한 이점을 제공함.
  • 기마 기사가 사용하면 랜스의 충격에 말의 기세가 더해짐
  • 뾰족한 끝이 틈과 관절을 관통할 수 있으므로 갑옷에 효과적임.

단점:

  • 좁은 공간에서 휘두르거나 여러 상대를 상대로 휘두르기가 어려웠기 때문에 근접전에서는 제한적으로 사용되었음.
  • 무겁거나 잘 가한 타격에 의해 쉽게 빗나가거나 부서질 수 있음.
  • 전투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면 말과 같은 탈것이 필요함.

워 해머(War hammer)

보병과 기병 모두가 사용했던 무기. 아주 오래 전부터 인간 세상에서 사용한 무기이다. 손잡이와 머리로 구성되고 있으며, 전쟁 망치는 투구를 착용한 상대를 후려처 머리를 뒤흔들어 뇌진탕을 유발하는 공격을 하는 무기였음.

이점:

  • 무거운 머리는 갑옷을 관통할 수 있는 파괴적인 일격을 제공함.
  • 상대방의 무기를 막거나 반사시키는 데 사용할 수 있음.
  • 헬멧이나 갑옷과 같은 단단한 표면을 부수는 데 좋음.

단점:

  • 가벼운 무기보다 느리고 기동성이 떨어지므로 들어오는 공격을 피하거나 반사하기가 더 어려움.
  • 효과적으로 휘두르려면 상당한 힘과 기술이 필요함.
  • 장대나 창과 같은 더 긴 무기에 비해 도달 범위가 제한적임.

할버드(Halberd)

양손으로 사용하는 장거리 무기이다. 미늘창이라고도 불리며 긴 자루를 이용하여 기마병을 격퇴하기 위한 보병의 무기로 자주 활용되었다. 한쪽 끝에 도끼날이 있고, 절단 공격과 찌르기 공격이 모두 가능하여 다재다능한 측면이 존재한다.

이점:

  • 긴 범위는 사용자에게 전투에서 상당한 이점을 제공함.
  • 절단 공격과 찌르기 공격에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무기
  • 블레이드 뒷면의 후크 또는 플랜지를 사용하여 적의 무기를 잡거나 말에 탄 적의 말을 공격할 수 있음.

단점:

  • 가벼운 무기보다 무겁고 기동성이 떨어지므로 들어오는 공격을 피하거나 반사하기가 더 어려움.
  • 효과적으로 휘두르려면 상당한 힘과 기술이 필요함.
  • 방패나 무거운 무기로 쉽게 튕겨낼 수 있음.

파트리잔(Partisan)

16~18세기 유럽에서 사용된 장창 무기의 일종이다. 창 끝이 있으며 긴 자루가 특징이다. 넓고 깃발 모양의 칼날로 구성되어 있다.

이점:

  • 긴 범위는 사용자에게 전투에서 상당한 이점을 제공함.
  • 절단 공격과 찌르기 공격에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무기
  • 깃발 모양의 칼날이 무기의 충격 영역을 증가시킴.

단점:

  • 가벼운 무기보다 무겁고 기동성이 떨어지므로 들어오는 공격을 피하거나 반사하기가 더 어려움.
  • 효과적으로 휘두르려면 상당한 힘과 기술이 필요함.
  • 방패나 무거운 무기로 쉽게 튕겨낼 수 있음.

롱보우(Longbow)

사냥과 전쟁 등 다목적으로 만들어진 활. 백년 전쟁에서 활용되어 유명해졌다. 장거리를 사격할 수 있으며, 정확도도 매우 높다고 알려져 있다.

이점:

  • 긴 사거리로 사용자는 안전한 거리에서 공격할 수 있음.
  • 원거리에서 갑옷 관통 가능
  • 다른 원거리 무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생산이 빠르고 사용하기 쉬움.

단점:

  • 숙달하려면 시간과 연습이 필요하며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면 상당한 힘이 필요.
  • 더 현대적인 원거리 무기에 비해 제한된 발사 속도.
  • 근접전에서는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음.

크로스보우(Crossbow)

틸터라는 메인 프레임에 수평으로 장착된 어셈블리 구성의 탄성 발사 장치를 말한다. 석궁과 활과 비슷한 원리로 사용되며, 사용자는 궁수처럼 활시위를 뒤로 당기며 조준하기 위해 자세를 고정해야 한다는 특징이 존재한다.

이점:

  • 사용하기 쉽고 장궁에 비해 훈련과 힘이 덜 필요함.
  • 장궁에 비해 높은 발사 속도.
  • 방어구를 효과적으로 관통할 수 있음.

단점:

  • 다른 원거리 무기에 비해 재장전 속도가 느림.
  • 장거리에서는 장궁만큼 효과적이지 않음.
  • 다른 원거리 무기보다 무겁고 이동성이 낮아 특정 지형이나 상황에서 사용하기가 더 곤란함.

발리스타(Ballista)

멀리 떨어진 목표물에 볼트나 돌을 발사하는 고대 미사일 무기라 할 수 있다. 표적은 인간이 아닌 적의 요새나 적군 다수였으며, 로마인들이 자주 사용했다고 알려지는 고대 공성 병기이다. 상당히 파괴적인 무기라 할 수 있다.

이점:

  • 긴 사거리로 사용자는 안전한 거리에서 공격할 수 있음.
  • 요새와 적군에 상당한 피해를 입힐 수 있음.
  • 큰 힘과 정확성으로 볼트나 돌을 발사하는 데 사용할 수 있음.

단점:

  • 재장전 속도가 느리고 이동하기 어려움.
  • 보다 현대적인 공성 엔진에 비해 제한된 발사 속도
  • 효과적으로 작동하려면 많은 승무원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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