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 신강자치구(新疆自治區) 천산산맥(天山山脈)
대막(大漠)이라 불리는 고비사막 경계를 이루는 천산산맥에 있는 문파. 천산에 터를 잡았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실제로 이곳에는 마교, 일월신교, 명교 등등으로 불리는 정파 최대의 적이 존재한다는 설정이 많아 사실 천산파가 무협 소설에서 등장한 적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몇몇 무협지에선 천산을 천마신교(마교)의 본거지라 명명하는 경우도 있을 지경이다. 무협지를 좋아하는 독자라도 천산파가 활약하는 소설은 보기 힘들 정도이다.
천산의 정상에는 거대한 호수가 있기에 천지(天池)라 불린다. 변방 중에서도 변방. 사실상 새외나 다름없기에 천산파는 중원과는 다른 문화적 풍습을 가지고 있는 게 특징이다. 당연히 중원에서 흔히 말하는 강호의 도리는 그다지 신경 쓰지 않는 모습을 보여준다. 말로만 협의를 외치는 정파인들보단 나을 수도 있다.
쾌검을 주로 사용하고, 칠금신법이라는 보법이 유명한 문파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유명한 무공을 보유했다고 하더라도, 변방에 있기에 빛을 잘 보지 못하는 문파라 할 수 있다.
천산파 무공
검법(劍法)
삼분검(三分劍) : 하나의 검이 마치 세 개로 보인다고 하여 삼분검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쾌검이 특징인 천산파의 절기 중 하나이다.
그 외에 천금검(天禽劍), 냉매검(冷梅劍), 추풍검(追風劍), 빙혼검(氷魂劍), 단천비검(斷天飛劍), 호접몽환검(蝴蝶夢幻劍).
내공술(內功術)
미혼공(迷魂功) : 음기를 다루는 내공심법. 원혼을 끌여들여 내공을 쌓는 심법이다.
한음신공(寒陰神功) : 미혼공의 결정판. 천산파의 장문인들만 익힐 수 있다.
장법(掌法)
칠금장(七禽掌), 금강선장(金剛禪掌), 신조중장(神雕重掌), 표설천운장(飄雪穿雲掌), 금구신조장(金鉤神雕掌)
조공(爪功)
절수구조(截手九爪)
지공(指功)
비파쇄옥지(琵琶碎玉指)
신법(身法)
칠금신법(七禽身法) : 천산파의 절기. 칠금신법을 펼치면 일곱 마리의 새가 움직이는 듯 현란하다고 알려져 있다. 실제로 일곱 가지 새들의 동작을 보고 창안했다고 전해진다.
비금백팔무(飛禽百八舞)
음공(音功)
신마소(神魔嘯) : 귀신의 원혼을 부르는 듯한 울음소리로 상대의 정신을 농락한다. 미혼공을 익혀야 펼칠 수 있는 음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