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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산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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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 호남성(湖南省) 형산(衡山)

형산은 중국 오악 중에서 특별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 산의 신화적 중요성은 봉신연의에서 등장하는 숭흑호가 형산의 산신으로 봉신되었다는 사실에서 비롯된다. 흥미롭게도 숭흑호는 북백후 숭후호의 동생으로, 패궁 봉신연의에서는 그의 역할이 크지 않지만 무왕 희발이 동쪽으로 진군할 때 그의 중요한 모습이 나타난다.

형산은 그 위치상 중국의 다른 오악보다 남쪽에 있어 기후가 따뜻하며, 아름다운 경관 덕분에 오악독수(南岳獨秀)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다. 또한 이 산은 약 2000여년 전부터 이미 중국 전역에 이름을 떨쳤다. 역대 중국의 제왕들은 이곳에서 사냥을 즐기고 제사를 지냈으며, 문인으로는 두보와 주희 같은 유명인사들도 이곳을 방문했다고 전해진다. 그 아름다운 경관 덕분에 형산은 오악 중에서도 가장 아름답다는 평을 받았으며, 그 위치 때문에 ‘남악 홀로 가장 아름답구나’라는 명예까지 얻게 되었다.

형산파의 특징

구무협에서 자주 등장하는 개념인 오악검파(화산파, 숭산파, 태산파, 항산파, 형산파) 중에서 화산파 다음으로 인지도가 높다. 그러나 명문 거파 중 가장 뛰어나다는 9파 1방 혹은 구파에 포함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오악 중 하나인 형산에 위치해 있지만, 지리적으로나 무공으로 유명한 다른 문파들이 많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오악 중 하나인 형산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호남성이 주 무대로 등장하는 무협지라면 형산파가 자주 등장하기 마련이다. 형산파는 불교와 도교의 공동 성지이며, 주희의 주자학 이전 유학의 큰 흐름 중 하나였던 호상학파(湖湘學派)의 발상지라 할 수 있다.

지리적 특징

기반이 되는 형산은 중국의 오악 중 하나로, 72개의 봉우리로 이루어진 호남성의 명산이다. 그 산은 단순히 경치 좋은 산만이 아니라, 신적 존재인 삼황오제 중 하나인 불의 신, 축융이 사후에 매장된 곳이기도 하다.

문화적 특징

형산은 문화적인 측면에서도 중요하다. 유명 작품인 ‘구운몽’의 배경이 되었으며, ‘서유기’에 등장하는 수렴동의 모티브가 된 호수도 형산에 있다. 더불어 학문의 성지인 악록서원이 형산에 위치하고 있으며, 남방 유교의 거대학파인 호굉의 호상학파의 발상지이기도 하다.

종교적 특징

종교적인 측면에서도 형산은 중요하다. 율종, 선종, 천태종 등 다양한 불문종파들이 한나라 때부터 형산으로 유입되었다. 이런 다양한 배경 덕분에 형산파는 유불도의 다양한 교리와 무예가 조화롭게 융합된 문파이다.

형산파의 무공

무공의 경우에는 무공 카테고리에서 더 찾을 수 있음. 각 문파나 세가는 작가 나름대로 세계관을 설정할 수 있고, 그 세계관에 따라 무공이 달라지기도 함.

검법

칠십이식 회풍낙안검(七十二式 廻風落雁劍)
백변천환 형산운무십삼검(白變千幻 衡山雲霧十三劍)
오로검법(五路劍法)
대로검법(大路劍法)
원공검법(猿公劍法), 원공장법(猿公掌法)
축융검법(祝融劍法)
유혼검법(幽魂劍法)
선학검법(仙鶴劍法)
화정단심검법(火正斷心劍法)
백화검법(百華劍法)
항마연화검법(降魔蓮花劍法)
육결검법(六訣劍法)

내공심법

응원공(凝元功)
원배공(猿湃功)
구전일기혼원공(九轉一氣混元功)
유혼신공(幽魂神功)

보법

잠형산보(潛形散步)
환영구보(換影九步)
선풍보(旋風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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