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 하북성(河北省)
위지세가의 위치는 하북성이라는 게 정설이지만, 사실 정확한 위치는 작가의 설정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하북성이라는 이유는 하북의 명문가인 하북팽가와 쌍벽을 이루는 명문가라는 설정 때문인데, 하북성에서 하북팽가와 비슷한 수준의 가문을 꼽으라면 진주언가도 있기에, 하북성이 아니라 다른 어느 지역에 있더라도 크게 설정상 어긋남이 없다고 할 수 있다.
위지세가의 특징
위지세가는 검법과 장법을 주로 다루는 문파로, 폭풍위지세가(暴風尉遲勢家)라고도 불린다. 폭풍이라 불리는 가문답게 빠른 쾌검과 패검의 묘리를 살린 검법이 주로 이룬다. 장법에도 장점이 있기에 그들의 장법은 폭풍을 일으킨다고 하기도 한다.
하지만 위지세가는 대부분 무협지 설정에서도 오대세가의 반열에 들지는 못한다. 오대세가는 수많은 명문가 중에서도 다섯 번째 안에 들어간다는 말인데, 유명한 가문이 너무도 많아 보통은 오대세가에 오르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설정으로 그려지고 있다. 그렇기에 이류~일류 엑스트라 정도로 나오는 수준이다.
위지세가의 무공
검법(劍法)
일운검법(一雲劍法)
하나의 구름 속에서 순식간에 빛을 발하는 검격이 일품인 검법이다. 쾌검의 묘리를 살렸으며, 변화무쌍하진 않지만 상대의 방심을 유도하여 한 번에 제압하는 것이 특징인 검법이다.
팔황검법(八荒劍法)
팔황의 의지를 담은 검. 그리 빠르진 않지만, 한 번의 검격에 모든 것을 쏟아내 막대한 파괴력을 지니는 검법이다. 다루기는 어렵지만, 제대로 익혀놓으면 어떤 상대를 마주하더라도 평균 이상의 대응을 할 수 있다고 한다.
천원사일검(天元射日劍)
구유곤명검법(九幽崑明劍法)
내공심법(內功心法)
천룡무상진기(天龍無上眞氣)
위지세가의 최고 절기 중 하나. 천룡의 진기를 몸에 품는 내공심법으로 푸르스름한 내기를 응축한다. 10성에 올라가면 폭풍과 함께 뇌전을 다룰 수 있다고 하지만, 세맥과 육신에 부담이 가기도 한다. 제대로 익히려면 환골탈태가 필요하다고 할 수준이다.
대왕심결(大王心訣)
무풍선식(無風線息)
장법(掌法)
벽라장(璧喇掌)
건곤일소(乾坤一掃)
대유장법(大幽掌法)